초대 경제수석비서관 신동식 박사 
초대 경제수석비서관 신동식 박사 

           

오늘 이야기 하고자하는 신동식 박사는 6.25 전쟁 때 부산으로 피난을 갔다고 합니다. 부산항에서 거대한 미국의 화물선을 보고 우리도 저런 배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생각으로 서울대 조선공학과에 입학하여 졸업했으나 취직자리가 없어 전세게 유명한 이름을 가진 선박회사에 편지를 보냈습니다. 스웨덴 선박회사에서 연락이 와서 갔는데 도저히 견딜 수가 없어 영국으로 건너가 "로이드 선급협회 검사관"으로 취직이 되어 근무하던 중, 1961년 가을에 미국에 케네디 대통령을 만나러 와 있던 박정희 최고회의 의장에게 불려가게 되었습니다. 

"임자! 조국의 조선 발전을 위해 나 하고 함께 일해 봅시다. 그러시면서 그냥 바로 한국으로 갑시다."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말에 너무 당황하여 얼른 대답을 못하고, 영국 회사에서 해결할 일도 있고 하니 며칠만 말미를 달라해서 영국으로 돌아왔습니다. 고민 끝에 조국의 지도자가 부르는데 안 갈 수도 없고 또 1인당 국민소득이 70달러 밖에 안되는 조국의 암담한 현실을 생각해서라도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기꺼이 하겠다는 마음을 굳게 먹었습니다. 그래서 귀국 날짜를 청와대에 보고하니 도착한 날, 김포 비행장으로 대통령 비서실에서 차를 가지고 나와 있었습니다. 

그 날로부터 청와대 초대 경제수석비관이 되어 경제개발 5개년계획을 기획하고 조선사업 발전 계획을 기안하는 등 눈코 뜰새 없이 바쁜 시간을 보냈습니다.

박정희 대통령은 신동식 박사에게 부산에 있는 "대한조선공사"에 가서 조선사업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라고 해서 내려가보니 배 한 척도 만들지 못하는 황무지가 되어 있었습니다. 

거기서 제초작업만 실컷하다가 그 일을 그만두고 거제도에 "옥포조선소"를 건립하자고 건의하여 지금의 옥포조선소를 탄생시켰습니다. 그 뒤에 정주영 회장이 울산에 현대조선소를 설립합니다. 그래서 지금 우리 나라는 옥포 대우조선과 울산 현대조선이라는 쌍두마차를 끌게된 것입니다. 

박대통령께서는 원래는 이병철 회장과 정주영 회장에게 조선사업을 해보라고 권했는데 겁을 먹고 못하다가 신동식 박사가 옥포조선소를 만드는 것을 보고 마음이 움직인 정주영 회장이 프로젝트 하나를 울산으로 가져가 현대조선소를 설립하였습니다.

신동식 박사는 지금도 현역입니다. 한국 해사기술 협회장과 카본 코리아 회장으로 재직 중입니다.

1965년 10월 초, 미국 존슨 대통령이 3주 후에 방한한다며 한국에 선물을 하나 주고싶은데 필요한 걸 요청하라는 연락이 왔습니다. 청와대에서는 박정희 대통령을 모시고 무엇을 요구할까를 토의하였는데, 한강에 "존슨 브릿지(교량)"를 세우자, 여의도에  "존슨 타워"를 세우자는 등 여러 의견이 나왔습니다. 

이 때 신동식 경제수석 비서관이 박대통령에게 "기초과학연구소" 를 세우자고  건의하였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과학자도 없는데 연구소를 지어서 어느 세월에 본전을 뽑느냐고 투덜거렸습니다. 

신동식 박사는 박대통령에게 "백년이 걸려도 연구소를 지어야 합니다. 남의 나라에 돈도 빌려보고 기술도 도입해 봤지만, 결국은 남의 심부름꾼 밖에 못되었습니다. 우리가 우리 기술로 우리 것을 만들어 팔아야 잘 살 수가 있습니다." 라고 설득하였습니다. 한참을 듣고 있던 박대통령은 신동식 박사의 손을 들어주었습니다. 

그래서 존슨 대통령으로부터 원조금을 받아 지금 성북구 하월곡동에 "한국과학기술연구소(KIST)"를 설립한 것입니다. 아무려면 존슨 대통령이 자기를 기념해 달라고 선물을 준다고 했겠습니까? 신동식 박사는 이렿게 말합니다.

[ 베에토벤이 불후의 명작 "운명의 교향곡" 을 남길수 있었던 것은 그를 후원한 귀족들, 악보를 멋지게 연주한 음악가들이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우리가 오늘날  과학기술 강국이 되고 세계 10대 경제대국 반열에 올라선 것은 박정희라는 탁월한 혜안을 가진 지휘자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24시간 연구실에 불을 밝히고 있었던 과학자들이 작곡을 잘 했고 이병철과 정주영같은 사업가들이 연주를 잘 해 주었기 때문이었습니다.]

70년대에 박정희 대통령은 매달 월간 경제동향 보고회의를 주재하였습니다. 대통령이 직접 경제지표를 챙기니, 열심히 안 뛸 수가 없었다고 합니다. 과학자들이 작품을 만들어내면 교수평가단이 평가하여 대통령 앞에서 강평을 하였습니다. 그 당시 가장 까다롭게 굴었던 분이 남덕우 교수였다고 합니다. 나중에 박대통령께서 남덕우 교수를 재무부 장관에 기용하고 임명장을 주면서 "남교수! 정부정책에 그톡록 꼬장꼬장 따지더니, 한번 당해 봐라!" 하면서 껄껄 웃었다고 합니다. 

박대통령은 과학자들이 아무리 좋은 작품을 만들어 내도 평가교수단에서 반드시 평가를 하도록 하였습니다. 1966년부터 1969년 KIST (한국과학연구소)가 설립되기까지 미국에서 활동하고 있던 한국인 괴학자 30명을 조국의 기술 발전에 동참하자고 설득하여 1차로 귀국시켰습니다.

그 사람들은 미국에서 안전한 삶이 보장된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러나 찢어지게 가난한 조국의 발전을 위해 기꺼이 응해주었다고 합니다. 그때 이태규 박사와 최형섭 박사가 발 벗고 나섰습니다. 물론 그 작업은 박정희 대통령이 지휘봉을 잡고 전폭적으로 지원해서 이루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 뒤에 다시 100명의 과학자들이 더 귀국하여 연구소에 활력을 불어 넣었고 가시적인 성과를 만들어 내기 시작했습니다.

지금 전세계 바다에 떠 있는 30만톤급 이상 배의 85%가 "메이드인 코리아" 라고 하면 믿어집니까? 그러나 이것은 사실입니다. 현대조선과 대우조선그리고 삼성조선이 만들어낸 걸출한 작품들입니다. 

최근에는 대만까지 무인운전 선박 시험 운행을 성공시켰습니다. 양철 조각 하나 만들지 못하던 나라가 불과 몇십년만에 세계 최고의 조선(造船) 국가라는 자리에 우뚝 선 것입니다.

신동식 박사는 2003년도에 조선 건조량, 수주량 등 분야에서 세계 1등 국가가 되었을 때 국내외에서 받은 상장을 들고가 동작동 박대통령 묘지 앞에 올려놓고 "대장님! 그리도 원하시던 미래의 조선기술이 세계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라는 보고를 올리며 눈물을 흘렸습니다.

577년전 세종대왕이 한글 창제라는 위대한 업적을 남기셨다면, 50년 전에는 과학기술 혁명을  일으킨 박정희 대통령이 있었다는 사실을 우리는 기억해야 합니다. 그리고 K9자주포와 K2전차, T50항공기를 수출하는 방위산업 국가로 이름을 날리고 있는 것도 박정희 대통령이 닦아놓은  과학기술 혁명의 결정체들이라는 사실도 우리는 결코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열심히 쌓아온 대한민국의 위대한 업적을 더욱 고양, 발전시켜서 보란듯이 G-2국가로 우뚝 올려놓는 과업입니다. 고지가 바로 저기인데 여기서 주저앉을 수는 없습니다. 

그 첫번째 관문이 4.10총선에서 200석을 넉넉히 확보하여 종북주사파 어두움의 세력들을 철저히 물갈이하는 일입니다. 그들은 살아남기 위해 부정선거 뿐만 아니라 여론조작 선전선동 등 모든 사악한 수단방법을 동원하여 선량한 국민들을 혼란에 빠뜨릴 것입니다. 죽지 않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발악을 획책할 것입니다. 

멋진 자유우파 국민의 지혜와 능력 그리고 기상천외한 전략으로 우려 반, 관심 반으로 조마조마하게 지켜보고 있을 지구촌의 자유민주 동지들에게 "9회말 역전 홈런"으로 보답할 것을 확신하며 응원의 박수를 보냅니다...

기쁘고 행복한 수욜입니다!

샬롬?

저작권자 © NGO Press (엔지오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